본문 바로가기
경제

환헤지상품

by 다온다올과함께 2024. 11. 18.

 

 

 

 

 

환헤지상품

 

 

환헤지상품(foreign exchange hedge product)은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특히 기업이나 투자자들이 해외 거래나 외화 자산을 보유할 때 환율 변동이 발생하면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헤지상품은 이런 환율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계약을 통해 사전에 환율을 고정하거나 변동성을 줄이도록 합니다.

주요 환헤지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물환 계약(Forward Contract)
선물환 계약은 특정 환율로 미래의 정해진 시점에 외화를 교환하기로 약정하는 계약입니다. 이는 거래 당사자 간에 환율을 미리 고정하여 미래 환율 변동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통화 스왑(Currency Swap)   
통화 스왑은 두 가지 통화를 서로 교환하고, 일정 기간 동안 약정된 이자율에 따라 이자를 지급한 후 만기 시 원금을 다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외화 자금 조달이 필요할 때 낮은 비용으로 자금을 확보하고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옵션(Options)   
옵션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미리 약정된 환율로 외화를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상품입니다. 옵션은 권리이기 때문에 반드시 실행할 필요는 없으며, 불리할 경우 옵션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환율이 유리하게 변할 경우 그 혜택을 누리면서 불리한 상황에서 손실을 피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4. 선물(Futures)   
선물은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표준화된 계약으로, 미래의 특정 시점에 정해진 환율로 외화를 교환할 것을 약속하는 상품입니다. 선물은 표준화된 계약이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고 시장에서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습니다.

환헤지상품은 주로 국제 거래를 하는 기업이나 해외 자산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활용하며, 환율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예방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데 유용합니다.

 

 

 

 

 

 

명언 한마디

 

 

"주식시장은 조급한 사람에게서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돈을 옮기는 도구다."

 

워런 버핏 (Warren Buffett)

 

 

 

 

 

 

 

 

 

#경제 #경제용어 #환헤지상품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화 스왑  (0) 2024.11.22
선물환 계약  (0) 2024.11.20
여행 산업  (0) 2024.11.16
채권 형태로 원금을 보장하는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0) 2024.11.14
주가연계증권(ELS)  (0) 2024.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