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업의 내재 가치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 - 가치주 (Value Stock)

다온다올과함께 2024. 12. 22. 07:00

 

 

 

가치주 (Value Stock)

 

 

가치주는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내재 가치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주식은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와 낮은 주가수익비율(PER) 또는 주가순자산비율(PBR)을 특징으로 합니다. 투자자들은 이 기업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치주의 특징

  1. 낮은 밸류에이션: PER, PBR, 배당수익률 등이 시장 평균보다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2. 안정적인 수익: 전통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예: 제조업, 금융업)
  3. 낮은 성장 기대치: 고성장을 기대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수익과 저평가된 가치를 중시합니다.
  4. 배당 매력: 종종 높은 배당률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가치주와 성장주 비교

  • 가치주: 현재 시장에서 저평가되었지만, 내재 가치는 높다고 판단되는 주식 안정적인 투자 성향에 적합
  • 성장주: 고성장을 기대하며 미래 잠재력을 기반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을 가진 주식. 공격적인 투자 성향에 적합

 

가치주 투자 전략

가치주는 시장 심리와 단기 변동성에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반면 시장의 전체 상승기에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치 투자자로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있으며 그는 내재 가치를 기준으로 투자 대상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봤다면, 더 빠른 말을 만들어야 했을 것이다."

- 헨리 포드 (Henry Ford) -

 

 

 

 

 

 

 

 

#경제 #경제용어 #주식용어 #가치주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순자산비율(PBR)

 

 

 

 

 

반응형
댓글수0